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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

사회복지의 동기와 어의적 정의

by 노인생활코디네이터 2024. 2. 20.

  사회복지의 동기를 전재일 등은 종교적 동기, 인도주의적 동기, 공리주의적 동기, 전문직업적 동기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고, Macarov(1978) 종교적 동기, 전문직업적 동기, 상호부조의 동기, 정치적 동기, 경제적 동기, 이데올로기적 동기 등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1) 종교적 동기

  종교적 동기는 자선적 동기의 의미로, 대부분은 종교에서 언급하는 형제애, 이웃사랑은 자선행위를 강조한다. 종교적 동기를 기독교 중심으로 살펴보면 4복음서에서 예수그리스도의 사랑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모든 인간은 서로 형제처럼 사랑하고 세상에서 거룩한 의무를 다함으로써 하나님의 은총을 입어 영생을 누릴 있다고 본다. 종교적 교리가 바탕이 형제애나 이웃사랑으로 서로 돕고 나아가서는 불우한 이웃이나 타인까지도 구제하는 자선행위가 생겨나는 현상을 있는데 이와 같은 종교적 동기는 사회복지발달에 영향을 미쳤다. 자원봉사활동이나 종교단체의 복지활동에서도 종교적 동기를 중요한 동기로 보고 있다.

 

  2) 인도주의적 동기

  인도주의는 인간생활에 있어서 고통을 경감하고 나아가서 향락을 증진시키는 원류를 찾아볼 있다. 인도주의적 동기의 특징은 인간이란 계급적으로 상하의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평등한 관계에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같이 사랑해야 하며, 친절을 베풀고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 인간의 의무라는 것이다. 그래서 인도주의적 동기에서 타인을 돕는 것은 결코 우월한 자가 열등한 자를 천시하며 원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3) 공리주의적 동기

  공리주의적 동기는 19세기에 Bentham Mill 영국 학자에 의해 제창된 것인데,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인간행위의 규범으로 삼는다는 윤리학설에 기원한 것이다.

 

  4) 전문직업적 동기

  일반적으로 법률, 교육, 의학 전문 직업은 비록 인권옹호, 인격형성, 정신치료, 신체치료 등과 같이 제각기 취급하는 분야가 다르지만 대상자를 돕는 접과 결과적으로 사회복지를 위한 일종의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라 있다.

  사회복지는 역사적으로 자선이나 박애라는 동기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지만 사회복지사가 절대적 구제라는 사명이나 이타적인 자기희생적 동기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으며 전문직업인인 의사, 교육자, 법률가, 종교가들이 자신들의 철학과 기본가치에 입각해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상당한 대가를 받는 것처럼 사회복지사도 전문직업인으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면 것으로 본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에 입각하여 전문지식과 기술을 발휘하고 활용하여 클라이언트를 돕는 전문가로서 소명을 다하는 것이 바로 전문직업적 동기에서 사회복지를 행하는 것이다.

 

  5) 상호부조의 동기

  상호부조의 동기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동기 하나이다. 상호부조의 동기는 인간이 원시시대에 야생동물과 자연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서로 협력한 때부터 시작하여 공동사회의 상부상조의 정신, 오늘날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가족, 노동조합, 이웃, 지역사회, 다양한 사회복지제도 등도 상호부조의 동기로 행해지고 있다.

 

  6) 정치적 동기

  정치적 동기는 국가 혹은 정부가 사회복지에 관심을 표현하기 시작한 데서 찾을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역사에서 보면 빈민법(구빈법)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정치적 동기에서 사회복지를 제공하는 동기는 첫째,  정치적 권력의 획득, 둘째, 사회적 불안의 회피, 셋째, 정치적 과정 자체의 부산물로 있다.

 

  7) 경제적 동기

  사회복지활동과정에서 일정한 비용이 필요할 경우 사회복지와 경제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 경제적 동기에서 사회복지의 가능성을 찾는다면 첫째, 사회문제에 드는 비용을 감소시킬 목적과 둘째, 사회문제의 존재가 경제에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경우이다.

 

  8) 이데올로기적 동기

  사회복지의 동기로서 가장 강력한 동기 중의 하나는 바로 타인을 도와야 한다는 신념, 느낌, 태도 또는 이념이다. 사회복지의 이념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이타주의이다. 이타주의는 외부로부터 어떠한 보상도 기대하지 않고 타인을 이롭게 하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는 개인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정신이 전체사회로 확산되는 경우에는 인간중심주의가 된다. 사회복지는 개인주의가 덕으로 여겨지는 경우보다는 협동을 요구하는 집합주의하에서 발전한다.

 

  • 사회복지의 개념

  전통적 사회복지의 개념은 상호부조, 자선사업, 인보사업, 박애사업 등으로 보았으나 현대적 사회복지의 개념은 사회사업, 사회봉사, 사회보장, 사회계획, 사회정책 등으로 변천되어 왔다. 한국은 1960년대 이후 산업화,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사회복지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1. 사회복지의 정의

  1) 어의적 정의

  사회복지는 '사회(social)' 복지(welfare)' 합성어다. '복지' 영어의 'welfare' 'well' 'fare' 합쳐진 말이다. '복지' '평안히 지내는 상태' 건강, 행복, 번영, 만족의 상태를 지내는 것을 의미한다. 복지는 '불만이 없는 상태', '만족할 만한 상태', '안락하고 만족한 상태', '건강하고 행복한 상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복지라는 의미는 운명적 축복이나 우연에 의한 행운 또는 요행 등의 의미와는 차이가 있으며, 행복이나 안녕과 같은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의미와도 다르다. 복지는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의지와 노력, 활동 등이 개인되어 있는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복지는 물질적 조건과 심리적·정신적 인간관계 등이 종합적으로 포함된 만족할 만한 상태를 의미한다.